새로운 스크래블 워드로 알아보는 생활 속 IT 속어

APTFilter CERT-LatestNews Malware Security News SocialEngineering ThreatsActivists ThreatsCybercrime ThreatsEconomic ThreatsStrategic VulnerabilitiesAll VulnerabilitiesHardware

인기 단어 맞추기 게임인 스크래블(Scrabble)은 알파벳을 조합해 단어를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에 단어를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지가 문제가 되곤 한다. 이런 경우를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콜린스 스크래블 단어집(Collins Official Scrabble Words) 같은 것이다. 여기에 등록된 단어만을 인정해 주는 것이다.

콜린스 스크래블 단어집 2015년 개정판이 출간됐는데, 순수주의자들에게 실망으로, 그리고 기술 애호가들에게는 기쁨이 되고 있다. 올해 개정판에는 총 27만 6000개의 단어 중 새로 등록된 단어가 6500개이며, 이중 상당수는 IT와 관련된 신조어들이다. 세계 영어 스크래블 애호가 협회는 오는 9월부터 이 새로운 단어집을 공식 채용할 예정이다.

IT가 사람들의 언어 생활에 미친 영향을 확인할 수 있는 새로 등록된 단어 중 몇 가지를 살펴본다.

LOLZ
다른 사람이나 스스로를 비웃는 것. LOL에서 파생된 단어. 13점.

FACETIME
누군가와 페이스타임 애플리케이션으로 이야기하다. 15점.

EMOJI
전자 통신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아이콘. 14점.

CHECKBOX
체크박스.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는 클릭할 수 있는 작은 상자. 28점.

GEOCACHE
GPS를 사용해 숨겨진 컨테이너를 검색하다. GPS나 모바일 디바이스 등을 이용해 상자를 숨기고 찾는 야외 활동인 지오캐싱(Geochaching)의 활동을 나타내는 동사. 16점.

HACKTIVIST
핵티비스트. 정치적인 이유로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해킹하는 사람. 22점.

HASHTAG
소셜 미디어 상에서 주제를 나타내기 위해 해시마크 뒤에 붙이는 단어나 문구. 14점.

SHOWROOMING
전통적인 매장에서 상품을 보고, 스마트폰으로 가격을 확인한 다음,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행위. 20점.

PWN
게임 등에서와 같이 누군가를 장악하다. 8점. PWN은 Own에서 파생된 속어로, own은 원래 해킹으로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장악했다는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해 이후 비디오 게임 등에서 상대에게 완승을 거두었을 때 등으로 확산되어 지금은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TWEEP 11
트위터 사용자. 10점. Tweet과 짹짹 소리에 해당하는 peep가 합쳐진 단어.  editor@itworld.co.kr

http://www.itworld.co.kr/news/93633